사단법인 한국통계학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회소개INFORMATION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INFORMATION > 인사말
한국통계학회 회원님들께,
학회는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말과 글로 발표하고, 동료, 선후배 회원들과 친목을 다지는 소통의 장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면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학술논문발표회에 전공과 나이를 넘어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고, 지회와 연구회가 활성화되어 회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학술지가 회원들의 연구 결과를 알리는 주요 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봄과 가을에 개최되는 학술논문발표회가 많은 회원들이 모이는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장 초청강연으로 학회 발전에 기여가 많으신 교수님을 모시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또 만 40세 이하 또는 박사학위를 받은 지 5년 이내인 젊은 통계학자들이 모이는 신진통계학자 학술대회를 여름방학 중에 개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KISS와 긴밀히 협력하고 외국에서 오는 발표자들에게는 항공료의 50%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학회지도 회원들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소통의 창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SCIE 저널인 JKSS는 좋은 논문을 썼지만 아직 명성이 알려지지 않아 발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젊은 회원들의 논문을 담아내면 좋겠고, CSAM과 응용통계연구는 하루빨리 SCOPUS에 등재가 되어 회원들이 우수한 논문을 발표하고 학교와 사회로부터 그 업적을 인정받는 학회지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교수님들과 대학원생들을 위한 단기강좌와 학생과 기업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가겠습니다. 현재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빅 데이터 단기강좌가 1년에 2번 열리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수한 강사진을 초빙하여 딥 러닝 단기강좌를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을 4차 산업혁명 시기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데이터 과학이 중심된 역할을 하게 되겠지요. 특히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는 통계학이 핵심 주체가 될 것입니다. 우리 학회는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에 잘 적응해왔고 앞으로도 잘 대처해나갈 것입니다. 저와 임원들은 선대 회장단의 이러한 노력을 계승하여 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헌신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제 25대 한국통계학회 회장 이의용